간병으로 인한 퇴사 실업급여 수령가능 

가족 간병, 간호로 인한 자발적 퇴사 시에도 실업급여 수령이 가능하다. 진행절차와 필요서류를 알아보고 소중한 가족들도 보살피고 소중한 나의 일자리도 걱정 없이 다시 찾아보자.

 

간병으로 인한 퇴사 실업급여 수령
간병으로 인한 퇴사 실업급여 수령가능

 

 

 

 

가족 간병 및 간호로 인한 퇴사 시 자발적 퇴사라도 실업급여 수령이 가능하다. 원래 권고사직이나 계약만료가 이직확인서를 통해서 실업급여 신청이 제일 간단하다. 

 

그러나 동거친족이나 부모님 등 30일 이상 간호가 필요한 상황도 서류가 좀 다양하게 필요하긴 하나  사실확인 증명되면 수급자격이 인정된다.

 

실업급여 신청은 구직활동이 가능해야 하므로 간호 관련 사유가 해소되어 구직활동을 할 수 있는 취업가능한 시점에 신청가능하다. 퇴사 사유가 가족 간병이 확실하면 간병으로 인한 퇴사를 미리 확인받아 두는 게 용이하다.

 

 

회사에서 간병 휴가를 30일간 부여하지 못해서 퇴사하게 되는 사정과(간병휴가를 회사에서 인정한 경우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 어려움을 신청인도 진술하고 회사 사업주도 확인해 줘야 한다. 회사에서 꺼려 할 수도 있으나 사실여부 내용을 확인하는 정도지 휴가를 지급하지 않았더라도 회사에 손해 입히는 해가 되는 일은 없다.

 

퇴사 시 회사에서는 상실신고 및 이직확인서를 확인해 줘야 한다. 개인사정으로 인한 자발적 퇴사로 신고해도 무방하다.

간병 실업급여 확인 서류

▩ 퇴사 사유 확인서(사업주)

▩ 수급자격 의견진술서(신청인)

▩ 가족관계증명원

▩ 주민등록등본

▩ 퇴사시점 환자 진단서

▩ 본인이 간병을 꼭 해야 하는 상황 증명서류

    (다른 가족들이 간병을 못하는 사유증명)

     재직증명, 재학증명, 장애인증명, 사업자증명 등

▩ 실업급여 신청 시 간호 사유해소 확인서류

    (간병이 끝나고 본인이 간병을 더 안 해도 되는 사유증명)

     소견서, 요양기관입소확인, 다른 가족이 간호가능 확인 등

▩ 필요시 기본서류 외 기타 관련서류 요청

 

지역 해당 고용복지센터 문의를 하면 직접 방문 상담을 하라고 하니 관련서류는 한번 더 체크하자.

반응형